오늘 열리는 예/결산 공동의회

오늘 예배 후에는 교회 재정에 관한 2023년도 결산과 2024년도 예산을 위한 공동의회가 열립니다. 지난 2월 4일에 제직원들이 모여 교회재정에 관한 2023년도 결산을 정리하고, 이번 2024년도 예산을 세웠습니다. 그리고 지난 주에 공동의회가 있음을 공고하고 오늘 교회회원교인들이 모두 모여 의결하려고 합니다.

공동의회란 개교회의 모든 회원교인들로 구성됩니다. 여기에서 회원교인은 워터루 제일교회에서 세례를 받은 분들과 타교회에서 세례를 받았지만 우리 제일교회에서 생명의 삶을 수료하고 회원교인으로 인준 받은 분들입니다. 공동의회는 교회 안에서 일어나는 중요한 상황들에 대해 보고를 받고 논의하고 결의하는 개교회에서의 최상위 회의입니다. 공동의회는 1년에 1차례 이상은 소집해야 하는데, 당회(우리 교회는 목자/목녀 회의가 대체역할) 혹은 당회장이 제시한 사항, 개체 교회 예산과 결산 사항, 개체 교회 기본재산의 취득과 처분에 관한 사항, 직원의 선거 사항, 상회가 지시한 사항 등을 논의하여 결의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오늘은 제직회가 정리하고 세운 결산과 예산을 공동의회가 보고를 받고 논의하여 인준하기 위해 모입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우리 교회에서의 재정관리는 다음과 같이 이루어집니다.

교회헌금은 제직회가 재정팀이 되어 관리합니다.

우리 교회는 교인들이 헌금을 하면 2명이 함께 헌금을 계수하여 헌금의 항목을 따라 기록합니다. (E-transfer로 들어오는 헌금도 항목에 따라 기록 관리합니다.) 헌금을 계수하여 기록한 후에 그 헌금을 봉투에 넣어 은행 입금 담당자에게 전달하면 그 담당자가 매주 은행에 입금합니다. 지출해야 할 것이 있으면 회계집사님이 체크를 발행하여 집행하고 정리합니다.

그래서 분기별로 제직회가 모여 회계집사가 수입과 지출을 정리하여 제출하면 제직원들이 그것이 정확한지 점검을 합니다. 그리고 예산과 결산과 관련하여 일년에 한 번 감사를 합니다. 한 해 전체의 결산과 새로운 해의 예산을 공동의회에서 결의하여 통과하면 새로운 예산을 따라 제직회가 집행하며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교회 한 해의 재정 집행을 위한 논의는 교회 사역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워터루 제일교회 회원교인들은 예배 후에 있을 예/결산 공동의회에 모두 참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동의회 참여는 회원 교인으로서 특권이며 또한 의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