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 공부 안내


 

신앙에 관한 공부 또는 훈련을 ‘삶 공부’라고 붙인 이유는 교회 홈페이지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기존 성경공부의 지식 위주에서 벗어나 삶 속에서 실천하고 하나님의 능력을 경험하며 변화해가는 크리스천의 삶을 목표로 하기 때문입니다.


생명의 삶

현재 매주 화요일 오전과 수요일 저녁에 오전은 1시간 30분, 오후는 2시간으로 12주간으로 구성했는데 이는 한 학기에 마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생명의 삶을 통해 수강자들이 예수님을 영접하도록 돕고 구원의 확신을 얻게 합니다. 또한 성경을 읽고 스스로 이해하는 능력을 배양하게 합니다. 나아가 신앙생활의 체계를 확립하며 신앙적 의문에 답을 얻게 해 줍니다. 기간은 12주간으로 한 학기에 마칠 수 있게 했습니다. 교재는 새번역 성경, 가정교회 삶 공부 첫 단계(요단출판사), 그리고 수업 진행에 도움이 될 바인더입니다. 과제는 진도표를 따라 매주 주제 성경구절 하나를 암송하고 배운 내용을 복습하는 의미에서 간단한 괄호 채우기를 합니다. 또한 그 주간에 해당되는 성경을 읽고 그 내용을 2-3페이지 정도 요약하는 것입니다. 또한 매달 4째주 주일에 있는 예수 소개 모임에 한 번 이상 참여하는 것입니다.

확신의 삶

확신의 삶은 이번 학기에 3개 반이 개설되어 진행됩니다. 제가 인도하는 목자 반이 1개 있고, 목자 분이 자신의 목원들을 대상으로 인도하는 반이 2개 있습니다. 다른 삶 공부와는 다르게 일대일 공부(훈련)으로 진행되는데, 약 1시간에 걸쳐 진행되는데 7주간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확신의 삶은 예수님을 영접하여 하나님의 자녀 된 수강자가 풍성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나님과의 관계성을 어떻게 쌓을 수 있는지 신앙의 기본 적인 방법을 안내해 주고 또한 이것들이 영적 습관으로 자리잡도록 도와줍니다. 교재는 새번역 성경, 매일영적성장가이드(도서출판NCD), 그리고 수업 바인더입니다. 과제는 매주 성경구절 하나를 암송하고 진도를 따라 한 단원을 읽어옵니다. 또한 매일 성경을 따라 하는 큐티가 있습니다.

새로운 삶

새로운 삶은 13주로 구성되어 있는데 매주 화요일 저녁에 교회에 모여 2시간에 걸쳐 공부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삶 수강을 통해 하나님나라의 새로운 백성 된 자로서 옛사람이 살던 방식을 벗어나 새로운 삶에 맞는 성경적인 가치관을 형성하여 생활함으로 풍성한 삶을 살게 해줍니다. 성경적인 가치관을 세우기 위해 큐티를 시작하게 돕고 신앙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성경적 개념들을 가르쳐 줍니다. 수강 자격은 예수님을 영접한 워터루 제일 한인 장로교회 교인이어야 하고 생명의 삶을 수강해야 합니다. 교재는 새번역 성경과 새로운 삶의 실천(도서출판 NCD)입니다. 과제는 성경구절 하나를 외우고 진도에 따라 분량에 맞게 책을 읽고 질문에 대한 답을 적어오는 것입니다.

예비부부의 삶

예비부부의 삶은 6주간에 걸쳐 진행되는데 현재 매주 토요일 저녁에 결혼을 마음에 두고 사귀는 커플과 함께 저의 집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교재는 강의 바인더와 참조 교재로서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존 그래이), 결혼 건축가(로렌스 크랩)입니다. 과제는 매주 나누어주는 유인물을 작성하여 오면 됩니다. 이것을 가지고 서로 대화를 통해 수업이 진행됩니다. 수업내용은 간단히 정리하면, 두 사람의 결혼에 대한 이해가 성경적 인지와 결혼 동기가 올바르며 성숙한 사람들이지 살펴보게 합니다. 또한 두 사람의 서로 다른 성장과 성격의 차이를 발견하여 이해 하게 하여 앞으로 있을 문제를 예상하고 조정하고 대비할 수 있게 합니다. 재정관리, 가족관계, 그리고 성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실제적인 조언을 해줍니다.